원예정보

이상 고온 이겨내는 시설원예 온도 저감기술, 온도는↓, 소득은 ↑

ECC 정보창고 2022. 2. 2. 14:25

지구 온난화, 폭염 등 최근 여름철 비이상 고온으로 인해 시설하우스 내부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작물의 수정 불량, 광합성 저하 등 생육장애로 품질은 저하되고, 생산량은 감소하고 있는데요, 이를 대응하기 위한 '시설 원예 온도 저감기술'에 대해 소개 드립니다.

 

차열망(후레쉬네트)과 순환팬을 적용한 시설하우스

 

기술 혼합 투입으로 온도 저감

 

고온기의 시설하우스 내부 온도는 일반적으로 40℃ 이상 유지되어 수분 및 수정이 어렵고 정상적인 생육이 어렵습니다. 또한 농작물 생산과 원활한 농작업을 방해하여 품질을 저하시키고 생산량을 떨어뜨립니다.

 

공기 순환팬 및 포그 냉방이 시설 내 습도 및 멜론 품질에 미치는 영향

 

차광막(35%)+동력 환기팬(200W, 최대 풍량 50㎥/분, 6m 간격)+방충망(0.2mm) 투입한 결과, 7.5~9.3℃ 온도가 저감 되었으며, 안개 분무 시스템과 환기팬을 함께 투입한 결과, 6~7℃의 온도 강화 및 습도 조절로 과채류(멜론)의 수량과 품질이 향상되었습니다.

안개 분무 시스템은 온도센서를 부착해 흐리거나 강우 시 가동되지 않게 하고, 타이머를 이용해 낮 동안 10분 간격으로 2~3분 동안 가동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안개 분무 노즐이 작물과 작물 사이에 위치되도록 설치하여 직접적인 습한 환경(병해충)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환기팬은 식물체 최상부로부터 0.5m 이상 높은 위치에 설치하거나, 작물이 심어진 두둑의 사이에 설치하여 식물체에 바람이 직접 닿아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측고가 낮은 시설 하우스에 환기팬을 설치할 경우, 내부의 공기 순환 효과가 떨어지므로 측고를 높여 시설재배에 적합한 환경 조성이 필요합니다.

 

 

분무 시설 활용으로 농작업 효율 증대

 

저압 안개 분무장치는 공기가 좁은 관을 통과하면 속도가 빨라지면서 압력이 낮아지는데, 액체를 연결하면 낮아진 압력에 의해 수동적으로 액체가 빨려나가는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 저압 조건에서도 액체 입자를 아주 미세하게 분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개 분무장치를 설치함으로써 고온기 온도 하강으로 일소 및 생육장애 없이 고품질, 다수확 생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한 안개 분무장치는 고온기 시설하우스 온도 저감뿐만 아니라 온열질환 예방 효과가 있고, 병해충 방제 및 비료 살포용으로 활용하여 노동시간 단축 및 방제 횟수 감소 등 농작업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장치를 설치한 농가에서는 농작업 전에 안개 분무 시설을 가동하여 시설하우스 내부 온도를 낮추어 농작업이 훨씬 편해졌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더불어 미세한 물 입자가 공기 중의 분진 및 냄새를 부착하여 낙하함으로써 공기를 정화시키며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온도 저감 종합기술 투입으로 농업소득 29% 증가

 

기술 혼합 투입 온실

 

2020년도 이상 고온 대응 시설채소 온도 저감기술 시범사업 추진 결과 안개분무 시스템, 차광·차열망, 환기팬 등 2~3종 기술 혼합 투입 시 관행 농가 대비 시설 내 평균 4~5℃ 온도 저감 효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여름철 고온으로 인한 생리장해 경감으로 수량 14%, 소득 29%가 향상되었습니다.

글·일부 사진 =농업진흥청<농업기술 5월호>, 더농부

편집=ECC

 


차열망 후레쉬네트는 단독으로도 5~7℃의 온도 저감 효과를 보입니다. (실증실험 결과)

효과는 우수하고 경제적인 차열망 후레쉬네트, 언제든 편히 문의 바랍니다.

T .010-6563-4426, 031-603-8834

 

https://eccglobal.tistory.com/2?category=765011 

 

시설온실 열차단자재 온도저감효과 비교실증시험

2019년 경주시농업기술센터 실증시험 자료

eccglobal.tistory.com

https://eccglobal.tistory.com/36?category=765011 

 

차열망 후레쉬네트 소개 영상

☀ 차열망 후레쉬네트를 소개합니다.

eccgloba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