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정보

당도높은 방울토마토 재배

ECC 정보창고 2020. 4. 24. 09:55

 

 

 

𝌁 염분 많은 안산 대부도에서 당도높은 방울토마토 재배기술 개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염분이 많은 안산 대부도 염해지에서, 당도가 높은 방울토마토 재배기술 개발을 위한 현지시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 대부도 염해지의 토양 염농도를 측정한 결과 9~16 ds/m 수준으로 작물재배 적정 범위 2.0 ds/m 이하를 초과했습니다.

이에 땅속으로부터 올라오는 염분을 차단하고 토양 물리성을 개선하기 위해 볏짚, 가축분 퇴비 같은 유기물, 석고 비료를 투입하여 토마토 재배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지난해 개발된 재배기술로 토마토를 생산한 결과 크기는 일반 토마토에 비해 다소 작지만 육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8~9 브릭스로 일반 4~5 브릭스에 비해 2배 정도 높았습니다.

올해는 방울토마토를 대상으로 염농도를 낮추는 재배기술 개발과 함께 일반적인 수준으로 방울토마토 수량성을 높일 수 있는 보완 기술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또한 체험농장과 직거래가 가능한 농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울토마토 재배 가능한, 토양 염류 수준과 품질 특성도 개발해 2021년부터 경기도 내 염해지에 위치한 농가에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번 연구 사업을 통해 안산, 화성 등 염해지에 고당도 방울토마토를 지역 특화 소득작목으로 육성하여, 새로운 경기도 명품 농산물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도움말, 사진제공 - 경기도농업기술원 공식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