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정보

인삼재배시 고온극복 및 하절기 온도관리

ECC 정보창고 2020. 6. 4. 10:40

 

 


인삼은 서늘하고 건조한 기후를 좋아하는 식물로 기온은 인삼 생육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기상요인이다.

재배기술의 발달로 인삼재배지는 여름철 기온이 높은 남부지방과 저지대의 평야지로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지구온난화와 이상기후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과 잦은 폭염으로 인삼 고온피해 발생 역시 증가하고 있다.

기상청 발표에 따르면 올 여름의 기온은 평년보다 높으나 강수량은 예년에 비해 적어 고온에 의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농가에서는 고온 피해에 대한 사전 예방이 필요하다.


▎  인삼밭의 불청객 고온장해의 원인


고온장해는 인삼의 생육 초기인 5~6월과 생육 중기인 7~8월에 30℃ 이상의 기온이 1주일 이상 지속될 때나 10~17시 사이 직사광선이 3시간 이상 투입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한다.

발생정도는 지형, 해가림 방향, 전후주 높이, 피복물 종류, 고랑 폭, 이랑 길이 및 개량 울타리 설치 유무 등에 따라 차이가 심하지만 고온기 토양수분의 불균형과 높은 염류농도가 고온장해의 주요 원인이다.

토양 수분함량을 18∼21%로 유지되도록 관수해야 하는데, 손으로 흙을 쥐고 놓았을 때 흙이 부서지지 않을 정도다.

고온조건에서 15일 이상 비가 오지 않는 건조기가 지속되면 해가림시설 내 온도가 높아지고 상대습도가 낮아져 증산작용이 촉진되어 고온피해를 입기 쉽다.

또한 재배 예정지관리 시 밑거름으로 닭똥과 소똥 등 퇴비를 과다 사용하게 되면 토양 염류농도가 1.0dS/m 이상으로 높거나 토양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낮은 재배지에서 고온피해가 증가한다.

고온피해를 받으면 뿌리털이 탈락하여 잔뿌리가 마르고, 인삼 잎의 가장자리부터 서서히 타 들어가게 되고 심한 경우는 잎이 떨어지면서 생장이 멈추게 된다.


 적기 관수로 고온피해 경감




고온 건조기에 토양수분이 적절히 공급되면 투광률이 높아도 잎의 증산작용이 활발하여 식물체 잎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아 고온피해가 억제되고 광합성도 증가된다.

또한 토양 내 염류농도 상승으로 인한 뿌리털 발육 불량과 잎이 누렇게 변하는 생리장해인 황증발생을 억제하는 데에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온기 건조한 토양에서 수분 공급은 토양 공극(孔隙)이 파괴되지 않도록 부초(짚 이엉)를 덮은 후 점적 파이프를 이용하여 2~3일 간격으로 1칸(90×180㎝)당 2시간씩, 1시간에 약 2L 정도로 서서히 물을 주는 것이 좋다.

고온장해가 우려되는 재배지에서는 칸당 4~8L의 물을 주지만 황화현상이 발생할 경우 칸당 8~10L의 물을 준다.

무인 방제시설을 설치하면 병해충 방제뿐만 아니라 고온장해를 효과적으로 경감할 수 있다.

무인 방제시설은 간단한 조작만으로 물 입자를 미세하게 분무 살포함으로써 고온기 해가림 내 온도를 떨어뜨리고, 수분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고온장해를 줄일 수 있다.


▎  적절한 해가림 관리로 고온피해 예방

 



인삼 고온피해는 주로 남향 및 남서향의 경사지, 전후주 높이가 표준보다 낮고 해가림 폭과 고랑 폭이 좁은 곳, 이랑 길이가 너무 길어 30m마다 통로가 없는 곳, 개량 울타리를 설치하지 않은 곳에서 피해가 많이 나타난다.

이는 인삼밭 내 통풍이 불량하여 인삼 잎의 호흡량이 증가하면 고온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고온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통풍 유도를 위해 개량울타리와 27~36m (15~20칸)마다 통로를 설치하고, 해가림 내 온도조절을 위해 적절한 피복물을 선택해야 한다.

인삼 수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온이 낮은 봄·가을에 투광률을 높여주는 것이 좋으며 기온이 높아지는 6~8월에는 반드시 청색 차광지, 차광망, 은박 코팅 차광판에 흑색 2중직 차광막을 덧씌워 지나친 광 투과로 인한 고온피해를 예방하여야 한다.

인삼 재배 시 차광자재로 부직포 1겹을 먼저 설치하고 그 위에 녹색 차광지를 설치한 후 흑색 2중직을 덮어 하계관리를 하였을 때가 고온기에 은박 코팅지나 흑청 4중직 대비 해가림 내부온도가 가장 낮았고 수량성은 가장 높은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흙성질이나 지형이 달라지면 다른 결과를 보일 수 있으므로 재배 지역과 지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해가림 피복자재를 선택해야 한다.

고온이 지속될 경우 인삼이 심겨진 두둑의 토양 수분이 감소하고 염류 농도가 높아짐에 따라 뿌리털이 탈락되어 수분흡수가 불량해질 수 있다.


도움말, 사진제공 - 농업기술포탈 농사로 홈페이지